Home 여행 스토리 성인들의 디즈니랜드, 캘리포니아 와이너리

“캘리포니아 와이너리 투어는 성인들의 디즈니랜드 방문이죠”

얼마 전 함께한 소몰리에의 견해이다. 다소 생소한 표현이긴 하지만 매우 적절한 비유라 생각했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대부분은 캘리포니아 산으로 세계적으로 매우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데 캘리포니아의 크고 작은 와이너리들은 그 방문객을 흠뻑 취하게 하는 마법 같은 매력을 지니고 있다. 마치 디즈니랜드처럼!

아름다운 정원과 상큼한 향 가득한 오크통 숙성 창고는 그 분위기로 방문객을 취하게 하고 눈부신 캘리포니아의 강렬한 태양이 잘게 부서지는 포도밭은 더할 나위 없는 평안에 취하게 하고 갖가지 포도 품종으로 빚은 다양한 와인은 향과 맛으로 취하게 한다. 게다가 다양한 관광 테마를 모아 놓은 여행공간까지 마련되어 있다. 방문객들은 영화, 놀이공원, 공연, 친환경 등 저마다 다양한 테마를 자랑하는 와이너리를 취향대로 방문하면서 저마다 다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곳이 캘리포니아이다.

나파 와이너리

■ 캘리포니아 와인

캘리포니아에서 와인의 역사는 약 200여년 전, 프란체스카 수도원의 주니페로 세라 신부가 수도원을 세우고 최초의 포도밭을 일구면서 시작됐다고 한다. 이후 샌디애고에서 소노마까지 잇는 21개의 수도원이 세워졌고 수도원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와인은 캘리포니아 와인의 시초가 됐다.

금광이 발견되면서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금광이 없는 곳에는 포도밭이 일궈짐에 따라 와인산업의 기반이 형성됐지만 1920년 포도나무의 뿌리를 공격하는 필록세라 발생, 1919년 금주법 시행, 경제 대공황 등으로 발전하지 못하다가 1960년대부터 꾸준히 회복됐다. 1976년 미국 독립선언 200주년을 기념해 파리에서 열린 프랑스-미국 와인비교 시음회에서 예상과는 달리 모든 부분에서 캘리포니아 와인이 1위를 차지하게 되면서 이후 무섭게 성장하게 되는 계기가 됐다. 숙성이 안된 어린 와인을 대상으로 했기에 제대로 평가되지 못했다는 프랑스측의 주장으로 30년 뒤 2006년 숙성과정을 거친 와인으로 또다시 경합이 벌어졌지만 결과는 여전히 캘리포니아 와인의 완승이었다.

캘리포니아는 다양한 종류의 지형이 나타나는 곳이며 그에 따라 기후도 지역별로 다르다. 캘리포니아 와인은 대부분 태평양 연안과 중앙 계곡 사이에서 생산된다. 서부해안의 여러 만 들이 냉기와 적당량의 안개를 제공해 기온과 일조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이글거리는 태양의 풍부한 일조량과 화산재로 이뤄진 기름진 토양은 최상의 와인을 키워낸다. 또한, 봄철엔 서리가 발생하고 2월에서 10월까지는 비가 거의 오지 않는 기상의 불리함은 과학으로 극복하는 각종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불모의 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와인을 생산해 내는 ‘황금의 땅’이 되었다.

■ 캘리포니아 와인 지역

미국은 캘리포니아의 와인 생산지역은 크게 5개의 지역으로 나뉠 수 있다.

▶캘리포니아 북부해안 지역 (The Nothern California Coast Region)
험한 해안선과 힘찬 파도, 우뚝 솟은 미국 삼나무 숲들과 힘차게 흐르는 강물, 초목으로 뒤덮인 언덕으로 둘러쌓인 와이너리의 땅이다. 캘리포니아 와인을 대표하는 지역으로 세계적인 나파밸리 소노마 등이 이 지역에 있으며 샌프란시스코 북쪽에 위치한다.

▷ 나파 카운티 (Napa County)
나파는 와포 인디언어로 “풍부한 땅”이란 뜻이다. 1838년에 죠지 연트와 같은 초기 탐험가들이 나파에 포도를 재배했고. 챨스 크러그가 1861년 첫 시판의 와인 양조장을 세웠다. 1966년에 로버트 몬다비 와인 양조장 개장이 나파 밸리에 와인 붐을 일으켰다.

– 위치 : 샌프란시스코에서 동북쪽 1시간 30분 거리
– 크기 : 18.600 헥타르 포도재배,
– 와인 양조장 : 373
– 참고 : 나바 밸리 와인 양조업자연맹( www.napavintners.com)

▷소노마 카운티 (Sonoma County)
1812년에 러시아 식민지 개척자가 로스 요새에서 처음 포도를 재배했다. 1857년 캘리포니아 와인 사업에 대부라 불리는 헝가리의 아고스톤 하라스티 공작이 이 지역 와이너리를 사들이면서 산업화 됐다.

– 위치 : 샌프란시스코 북쪽으로 1시간거리
– 크기 : 20.000 헥타르 포도재배
– 와인 양조장 : 260개
– 참고 : 소노마 카운티 와인 양조장 연맹( www.sonomawine.com)

▶캘리포니아 중부해안 지역(The Central California Coadt Region)
샌프란시스코에서 뻗어나서 몬터레이를 지나 산타 바바라까지 이어지는 지역이다. 다수의 와이너리가 분지속에 자리해 있기에 찾아가는 길이 인상적이다.

▷산타 크루즈 산맥 (Santa Cruz Mountains)
실리콘 밸리의 바로 남쪽의 이 산맥 지역은 태평양을 바라보는 서쪽에는 피노누아 종의 재배에 적합한 환경이고 동쪽은 카베르네 쇼비뇽 종 재배에 최적의 환경이다.
– 위치 : 샌프란시스코에서 50마일 거리
– 크기 : 15,000 헥타르 포도재배
– 와인 양조장 : 60개
– 참고 : 산타 크루즈 산맬 와인재배자 연맹(www.scmwa.com)

▷파소 로블레스 (Paso Robles)
1797년에 첫 와이너리가 생겼으며 80%가 넘는 지역에서 진판델, 카베르네 쇼비뇽 등의 레드와인용 품종이 재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위치 : 샌프란시스코와 로스 엔젤레스 중간, 산 루이스 오비스포 카운티의 북쪽
– 크기 : 8.000 헥타르 포도재배
– 와인 양조장 : 80개
– 참고 : 파소 로블레스 와인 양조업자 & 재배자 연맹( www.pasowine.com)

▷산 루이스 오비스포 카운티(San Luis Obispo County)
해안안개와 바닷바람이 분지의 따뜻한 낮공기를 식혀주고 흙에 포함된 바다의 침전물이 풍부한 양분을 제공하기에 평판 좋은 포도가 생산된다.
– 위치 : 파소 로블레스 바로 남쪽
– 크기 : 1.500 헥타르 포도재배 (파소 로블레스 제외)
– 와인 양조장 : 25개
– 참고 : 산 루이스 오비스포 와인 양조업자 & 제배자 연맹(www.slowine.com)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Southern California)
로스 앤젤레스 남쪽부터 샌디에고까지 뻗어 있는 이 지역에서는 현재는 현재로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와인을 생산하지만 생산품은 중부와 북부에 비해 그 명성이 낮지 않다.

▷테메큘라 (Temecula)
인디안어로 “햇빛이 안개를 뚫고 나는 곳”이라는 뜻의 이지역에는 아직도 초기 수도원 창설자들의 흔적이 남아 있어 여행지로도 인기가 있다.
– 위치 : 엘에이에서 남쪽으로 한시간 거리
– 크기 : 800 헥타르 포도재배
– 와인 양조장 : 20개
– 참고 : 테메큘라 밸리 와인 제배자 연맹(www.temeculawines.org )

▶시에라 네바다 지역(Siuerra Nevada Region)
이 지역은 1849년 골드러시의 고향이다. 금을 찾아 온 이들의 역사적인 현장과, 풍부한 야외 활동이 가능한 곳이다. 칼라베라스와 엘 도라도 카운티에 와인 양조장들이 모여있다. 고급 진판델과 쇼비뇽 블랑이 생산된다.

– 위치 : 샌프란시스코에서 동쪽으로 2시간 30분 거리
– 크기 : 2500 헥타르 포도재배
– 와인 양조장 : 70개
– 참고 : 엘도라도 와인 양조장 연맹(www.amadorwine.com)
칼라베라스 와인 연맹(www.calaveraswines.org)

▶중앙분지(The Central Valley)
해안의 작은 언덕들과 시에라 네바다 산맥의 왼쪽 경사지대 사이에 위치한 이곳은 캘리포니아 농업의 중심부이다. 와인용 포도는 로디와 산 호아킨 밸리에서 재배된다. 이 지역 생산량은 캘리포니아 와인 생산량의 50%를 넘어선다.

– 위치 : 새크라멘토의 남쪽 분지
– 크기 : 로디에서 31.000 헥타르 포도 재배, 산 호아킨 밸리에서 80.000 헥타르 포도재배
– 와인 양조장 : 50개
– 참고 : 로디 우드브릿지 와인포도 위원회(www.lodiwine.com)